GAME GRAPHIC GUIDE/Blender

Blender/SubstancePainter 타이어 만들기

레임3D 2021. 9. 4.
로폴 큰 형태 제작

 

패턴 제작하기

 

타이어 접지면(Tread) 도면을 바탕으로 반복되는 패턴 중 일부만 제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Extrude 또는 Solidfy 모디파이어로 두께를 생성하기

 

모디파이어 Bevel + Subdivision + Array

Count 값으로 수량을 조절하고, 간격 조절은 Factor 값을 수정합니다.

 

커브 활용하기

 

Add > Curve > Circle로 타이어 크기에 맞게 가이드 라인용 커브를 생성

 

모디파이어 Curve 추가 > Curve Object에 생성했던 가이드라인 Circle을 추가, Deform Axis로 축 설정.

축 설정으로 패턴 모델링이 타이어 표면을 따라가지 않을때는 직접 오브젝트를 회전시켜 줍니다.

 

 

Spin 메뉴 활용하기

 

커브를 활용하는 방법 외에도 특정 각도의 패턴 하나만 제작해서 회전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패턴을 만들고 메쉬를 모두 선택한 상태로 Spin 옵션 선택하고 드래그합니다. 아래 옵션을 수정해서 완료합니다.


만약 패턴 일부의 노멀값이 뒤집혀있다면?

 

노멀 상태는 화면 우측 상단의 Overlay > Face Orientation을 체크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이 노멀값이 뒤집힌 상태입니다.

 

Mesh > Normals > Recalculate Outside를 클릭해서 면을 한방향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추천) tread와 볼트를 섭페에서 표현하는 방법

 

 

 

 

패턴 조각과 Axis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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