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캐릭터모델러 실무 노트
최근 업데이트 2022/10/04
블로그에 글이 많아지면서 개인용도로 주요 포스팅을 남겨둡니다.
- 저자권 관련글 및 작성중 글은 비공개 또는 보호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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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 - 커리큘럼
- 3D캐릭터모델러 독학 커리큘럼 구글 시트 (비공개)
- 3D캐릭터모델러 독학 커리큘럼 (비공개/링크)
3DsMax - 모델링
- Reim 통합 스크립트 + 작업 속도를 올려주는 커스텀 단축키 (링크)
- Standard Legacy 머티리얼 사용하는 방법 / Max 2021+ (링크)
- 하이폴 최적화 / UV / Export (링크)
- 하이폴리곤 뷰포트에서 버벅임 줄이는 방법 (링크)
- UV 수정 후 텍스쳐 베이크 (링크)
- 텍스쳐 크기 줄일 때 seam 보이지 않도록 (링크)
Zbrush - 컨셉 모델링
Blender - 모델링 / 토폴로지
- 블렌더 단축키 모음 - 3DMax 유저 (링크)
- 블렌더 필수 애드온 (링크)
- Symmetry 적응하기 (링크)
- Blockout, Skin으로 컨셉모델링 시작하기 (링크)
- Grid Modeler 애드온 사용 방법 (링크)
- 삼각이나 다각형을 사각형으로 정리하기 (링크)
- Stylized 헤어 제작 및 최적화 (링크)
- 토폴로지
- 기본기능으로 토포롤지 하는 방법
- Retopoflow 애드온 (링크)
- UV Unwrap
- UV 복사하는 방법 : UV가 있는 오브젝트를 마지막에 선택하고 Ctrl+L > Copy UVmap
- 곡선을 직선으로 펴기 (링크)
- 체커무늬로 보는 방법 (링크)
- UV 수정 후 베이크하는 방법 (링크) - 텍스쳐 맵핑 노드 (링크)
- 로폴/하이폴 Export (모디파이어 / 링크)
- 애드온
- Hair Tool 애드온 (링크)
- Loop Tools 무료 애드온 (링크)
- 하드서페이스 HardOps & BoxCutter (링크) - 본 & 스킨 (링크)
- 눈동자 제작 (링크)
- 카메라 (링크)
- 턴테이블 & 렌더링 영상으로 출력하는 방법 (링크)
- 블렌더 환경설정과 애드온을 다른 PC로 옮기는 방법 (링크)
Marvelous Designer
- 임시 작성중이라 비공개 상태입니다 -
Substance Painter - 반실사/실사 텍스쳐
- 섭페 한방 요약 (비공개/ 링크)
- 스티치(Stitch) 추가하기 (링크)
- 타투/문양/스티커 추가하기 (링크)
- 질감만 추가하는 방법 (Normal Map) (링크)
- 스마트 마스크, 필터를 적용했는데 깨져인다면? (링크)
- AO, Normal 맵 페인팅으로 수정하는 방법 (링크)
- Albedo + AO 합성한 상태로 추출하는 방법 (링크)
- 섭페 환경/조명 상태로 텍스쳐 베이크 하기 (링크)
- 헤어 쉽게 제작하기 (링크)
Marmoset | 마모셋
- 마모셋 베이크 요약 (링크)
Bodypaint3D 손맵 텍스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