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캐릭터모델러 실무 노트

레임3D 2022. 10. 4.

최근 업데이트 2022/10/04

 

블로그에 글이 많아지면서 개인용도로 주요 포스팅을 남겨둡니다.

  • 저자권 관련글 및 작성중 글은 비공개 또는 보호로 표시됩니다.
  • E-mail : riozio@naver.com

 

Main - 커리큘럼

 

  • 3D캐릭터모델러 독학 커리큘럼 구글 시트 (비공개)
  • 3D캐릭터모델러 독학 커리큘럼 (비공개/링크)

 

3DsMax - 모델링

 

  • Reim 통합 스크립트 + 작업 속도를 올려주는 커스텀 단축키 (링크)
  • Standard Legacy 머티리얼 사용하는 방법 / Max 2021+ (링크)
  • 하이폴 최적화 / UV / Export (링크)
  • 하이폴리곤 뷰포트에서 버벅임 줄이는 방법 (링크)
  • UV 수정 후 텍스쳐 베이크 (링크)
  • 텍스쳐 크기 줄일 때 seam 보이지 않도록 (링크)

 

Zbrush - 컨셉 모델링

 

  • Zbrush 2022 Reim UI (링크)
  • 지브러쉬 & 섭페로 타투 제작 (번역/링크)
  • 맥스와 스케일 맞추는 방법 (링크)

Blender - 모델링 / 토폴로지

 

 

  • 블렌더 단축키 모음 - 3DMax 유저  (링크)
  • 블렌더 필수 애드온 (링크)

  • Symmetry 적응하기 (링크)
  • Blockout, Skin으로 컨셉모델링 시작하기 (링크)
  • Grid Modeler 애드온 사용 방법 (링크)
  • 삼각이나 다각형을 사각형으로 정리하기 (링크)
  • Stylized 헤어 제작 및 최적화 (링크)

  • 토폴로지
    - 기본기능으로 토포롤지 하는 방법
    - Retopoflow 애드온 (링크)
  • UV Unwrap
    - UV 복사하는 방법 : UV가 있는 오브젝트를 마지막에 선택하고 Ctrl+L > Copy UVmap
    - 곡선을 직선으로 펴기 (링크)
    - 체커무늬로 보는 방법 (링크)
    - UV 수정 후 베이크하는 방법 (링크)

  • 텍스쳐 맵핑 노드 (링크)
  • 로폴/하이폴 Export (모디파이어 / 링크)

  • 애드온
    - Hair Tool 애드온 (링크)
    - Loop Tools 무료 애드온 (링크)
    - 하드서페이스 HardOps & BoxCutter (링크)

  • 본 & 스킨 (링크)
  • 눈동자 제작 (링크)
  • 카메라 (링크)
  • 턴테이블 & 렌더링 영상으로 출력하는 방법 (링크)
  • 블렌더 환경설정과 애드온을 다른 PC로 옮기는 방법 (링크)

 

Marvelous Designer

 

 

- 임시 작성중이라 비공개 상태입니다 - 

 

  • 단축키 (링크)
  • 한방 요약 (링크)
  • 배치하기 & 배치포인트 (링크)
  • Sewing / 봉제 (링크)
  • Auto Fitting (링크)
  • Zbrush로 가져간 후 정리하는 방법 (링크)

 

Substance Painter - 반실사/실사 텍스쳐

 

 

  • 섭페 한방 요약 (비공개/ 링크)
  • 스티치(Stitch) 추가하기 (링크)
  • 타투/문양/스티커 추가하기 (링크)
  • 질감만 추가하는 방법 (Normal Map) (링크)
  • 스마트 마스크, 필터를 적용했는데 깨져인다면? (링크)
  • AO, Normal 맵 페인팅으로 수정하는 방법 (링크)
  • Albedo + AO 합성한 상태로 추출하는 방법 (링크)
  • 섭페 환경/조명 상태로 텍스쳐 베이크 하기 (링크)
  • 헤어 쉽게 제작하기 (링크)

Marmoset | 마모셋

 

  • 마모셋 베이크 요약 (링크)

 

 

 

Bodypaint3D 손맵 텍스쳐

 

 

  • Reim UI & 단축키 모음 (링크)
  • Reim 바디페인터 복습용 튜토리얼 (링크)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