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3900X 견적/조립에 포함된 제품들에 대한 이야기 https://lioicreim.tistory.com/185
회사에서도 컴퓨존에서 PC를 맞추고 있고
저도 종종 컴퓨존을 이용하고 있어서 이번 조립PC도 컴퓨존에서 주문했습니다.
조립PC 전문점이라 조립 후 선정리까지 깔끔하네요.
저안에 HDD 종류가 2개가 숨어있는데 요즘 케이스들은 가려주나봐요.
그리고 5년만에 PC제품들을 알아보면서 느낀점 중 하나는
대부분 제품들이 RGB 조명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였어요.
케이스, 메모리, CPU쿨러까지 영롱한 빛을 내뿜는걸보고 있으니 이쁘기도하고 신기했어요.
핸드폰이 안좋아서 사진에는 담지 못했지만 케이스 정면 RGB도 참 이쁘답니다.
하지만 원룸에 살고있어서 잘때 방해될까봐 저는 PC를 책상뒤 공간에 숨겨두고 사용해요.
조명이 이뻐서 꺼내고 싶지만...ㅠㅠ
제품을 받고 설레이는 순간도 잠시...
윈도우는 설치했지만 SATA가 인식되지 않았고 XMP도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컴퓨존에서 저녁에 메일로 조립 완료 사진들을 보내줬는데
여기서는 XMP가 적용되어 있는걸로 나왔지만 SATA 부분은 모두 N/A, 즉 인식이 안된 상태였던거죠.
금요일 저녁 이미 영업시간은 지났고 주말까지 상담불가능한 상황에서
PC는 사용해야해서 오래전에 관련 일을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혼자 어떻게든 해보기로 했어요
삼성 970 EVO Plus NVME M.2가 위에 장착되있는데
저는 Crucial MX300 M.2 SSD 제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두개 모두 장착하고 싶었습니다.
여러가지 정보를 찾아보니 제가 구입한 기가바이트 X570 AORUS PRO는
위쪽이 SSD M.2, 아래쪽이 NVME M.2를 장착해줘야되는 제품이래요.
정확한 이론까지는 모르지만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대역폭에 따라
SSD M.2를 (아래에) 장착하게되면 SATA 포트 일부가 비활성되서 사용할 수 없기도 한답니다.
이것때문에 SATA가 인식 안되나 NVME M.2를 아래로 옮기고
위쪽에 제가 사용하던 SSD M.2를 장착시켰습니다.
그리고 M.2 고정하는 방열판을 조립할때 알았는데 두개의 나사가 다르더라구요??
크기 차이가 보이시나요? 저는 한참 쳐다봤어요 노안이...ㅠㅠ
M.2 자체를 고정하는 나사가 조금 더 작고, M.2 방열판을 고정하는 나사가 조금 더 큽니다.
두개 모두 방열판을 덮어주고 고정시키고 그래픽카드도 사용하던 MSI 1080Ti를 장착.
SATA HDD 인식이 왜 안되는지 제대로 확인하기 위해서
SATA 고정대를 완전히 분리해서 따로 꺼냈습니다.
SATA 포트 6개를 번갈아 가면서 연결하고 재부팅하기를 수십번 반복했는데 해결이 안되는겁니다.
금-토 새벽까지 M.2와 SATA 관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검색하고
확인하면서 재부팅만 백번은 한 것 같습니다. 토요일도 해결 못하고 시간낭비 꽤 했어요.
일요일엔 거의 포기상태로 모든 부품을 다 해체하고
재조립 하기로 마음먹었고, 파워부터 분리해봤습니다.
그런데 요즘 파워가 모듈형이라 선들을 꼽고 제거하기 좋게 되있는데
SATA 전원선 모듈이 파워에서 빠져있더라구요??????
참 허무하게 문제가 해결됐습니다 ㅠㅠ
사실 가장 처음 조립 완료 사진에서 봤듯이 이미 조립할때부터 빠져있었던거죠.
그리고 제가 구입한 기가바이트 X570 AORUS PRO WIFI 제품은
애초에 M.2 2개를 장착하고도 SATA HDD를 6포트 모두 사용 가능한 고급형 메인보드였습니다.
보통 M.2 2개를 사용하면 어떤 SATA 포트를 사용하지 못한다~라고 메뉴얼에 나오는데요
제 메뉴얼에는 없어서 메뉴얼이 불친절하다고 생각했거든요.
선 연결하고 확인하니 역시나 이상없이 인식되었습니다.
뭐 이번 주말은 PC이슈로 개인 공부도 못하고
너무 아깝게 지나가버렸지만 정말 오랜만에 PC 공부는 많이 된 것 같아요.
그리고 저처럼 PC를 조금 아는 사람들도 이렇게 헤매는데
일반적으로 PC를 잘 모르는 지인이나 가족이 이런 경우를 겪었다면 어땠을까요?
주말에 컴퓨터 사용 못하고 월요일되서야 A/S 문의하고
PC를 업체로 다시 보내서 검사받고 또 다시 배송받아야되니...
생각만해도 너무 지겹고 짜증나는 일이잖아요.
일요일엔 그렇게 SATA 문제를 해결했지만
여전히 메모리는 XMP 적용하면 윈도우 진입 못하는 문제가 남아서 찝찝했습니다.
다행히 유튜브에서 정보를 얻어 수동으로 32,00MHz 국민오버를 적용했더니 윈도우 진입도 성공했습니다.
▶ 메모리 32,00MHz 오버클럭 성공기 https://lioicreim.tistory.com/186
다행히 출근하는 월요일 전에 두 문제를 모두 해결했고
XMP 지원안되는 부분하고 조립할때 선 연결 제대로 확인 못한 부분에 대해서
컴퓨존에 제품 문의하고, 카카오톡 상담예약도 있어서 항의하려고 신청했습니다.
월요일 오전 9시 좀 넘어서 컴퓨존 A/S 담당자분이 연락오더라구요.
XMP 적용안되는건 확인해봐야되니 퀵배송을 통해 컴퓨존 용산점으로 회수를 진행하고
메모리를 다른 제품으로 바꿔주는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네요.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되면 커세어 메모리에도 XMP가 정상적으로 적용될 수도 있고,
안되도 이미 수동으로 메모리 오버클럭을 했기 때문에 그냥 사용해보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30분 후 쯤에는 조립부서 담당자분에게 별도로 연락이와서
조립완료 사진에서 확인이 가능했던 문제인데 제대로 확인 못해 죄송하다고 사과하시고
조립비는 부분취소로 환불해준다고해서 별 언쟁없이 깔끔하게 마무리 됐습니다.
문제가 발생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힘들고 화가나고 그랬는데
대형 PC조립회사답게 후속조치가 빠르고 처리 부분도 명확한것 같아서 안심이 됐습니다.
'소소한 정보 > IT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컴퓨터 라이브러리 경로 변경하는 방법 (0) | 2019.11.10 |
---|---|
윈도우 10 업데이트 최신버전으로 빠르게 업데이트하는 방법 (0) | 2019.10.27 |
AMD 3900X PBO 적용 + 커세어 DDR4 32GB PC-25600 (16GB X 2) CL16 VENGEANCE PRO RGB 제품 XMP(오버클럭) (0) | 2019.10.22 |
AMD 3900x + 기가바이트 X570 AORUS PRO Wifi 구입 및 호환성에 대해서 (0) | 2019.10.21 |
윈도우10 정품 교육용 무료버전 받는 방법 (0) | 2019.10.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