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GRAPHIC GUIDE/3Ds Max

3DMax Topology 토폴로지

레임3D 2021. 7. 9.

맥스에서 토폴로지 할 경우에는

버벅임이 심하게 발생할 수 있어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단순한 작업에는 필요할 수 있으니 포스팅으로 남겨둡니다.

 

하이폴리곤 지정 및 토폴로지 생성

1. 리본툴 Freeform에서 Surface를 클릭합니다.

2. Surface 밑에 Pick을 클릭하고 하이폴리곤 데이터를 선택해주세요.

3. Ofset은 0이상으로 수치를 조절해야 버텍스가 하이폴리곤 면 안쪽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4. New Object를 클릭하면 로폴 오브젝트가 생성됩니다. (처음에 버텍스조차 없는 빈 이름이 정상입니다)

Tip. 토폴로지 면이 잘보이는 방법

- 단축키(4) Polygon 상태에서 Ctrl+A를 해두면 붉은색으로 잘보입니다.

 

Step Build

기능 단축키
버텍스 생성 클릭
면 생성 Shift + 드래그
버텍스 삭제 Alt + 클릭
폴리곤 삭제 Ctrl + 클릭

 

Step Build

 

Extend

1) 엣지를 클릭하고 Shift+드래그 : 면 생성

 

기능 단축키
면 생성 Edge 클릭하고 Shift + 드래그
Bridge (엣지 연결) Ctrl + Alt + 드래그
연결된 엣지 생성 Shift + Ctrl + 드래그
면 삭제 Ctrl + 클릭

 

Extend 기본 드래그로 면 생성

2) 안쪽 버텍스를 드래그해도 면 생성

3) 엣지 연결 (Bridge) : Ctrl+Alt+드래그

 

 

Drag : 버텍스 이동

Drag는 자주 사용하니 단축키 설정하기

기능 단축키
엣지 이동 Edge 클릭하고 Shift + 드래그
연결된 엣지 생성 Shift + Ctrl + 드래그

 

 

Conform

Conform 브러쉬는 토폴로지 면이 하이폴리곤에 밀착되게 해줍니다.

 

Tip

Realx Conform 브러쉬로 고르게 펴준 후에, 오브젝트 표면보다 안으로 들어간 폴리곤을

Move Conform 브러쉬로 한번씩 툭툭 클릭해주면 표면으로 붙게 해주면 됩니다.

위처럼 두번 작업하지 않고 Conform 수치를 조절하면 한번에 표면에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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