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과정 요약]
지브러쉬 파일 백업 > Decimate > 맥스 하이폴리곤 최적화 및 XRef Objects > 토폴로지 > 언렙 > 섭페 import
Zbrush Decimate
▣ 다른이름으로 저장(백업)
지브러쉬에서 면 최적화(decimate)를 하기 전에
원본 하이폴리곤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 Zbrush Decimation
- 개별 오브젝트를 섭툴에서 데시메이션 해줍니다.
- symmetry가 적용될 대칭되는 오브젝트는 삭제하고 export 할 한쪽만 데시메이션합니다.
- 로폴을 제작할 때 같은 덩어리에 포함시킬 오브젝트들은 [Merge down]으로 합쳐주면 됩니다.
- 만약 Dynamic이 적용되있다면 Apply > Del Lower을 적용, SDv 단계가 없는 상태로 데시메이션 진행합니다.
- Export 전에 보이지 않는 부분은 삭제해줍니다.
▣ Zplugin > Decimation Master
1) Pre-process Current (화면에 보이는 모든 서브툴을 계산하려면 Pre-process All)
2) % 조절 (of decimation) : 기본값 20%
3) Decimate Current (화면에 보이는 모든 서브툴을 계산하려면 Decimate All)
Max에 하이폴을 Import 하는 경우
▣ Max import 할 때
import 옵션에서 Import as single mesh, Retriangle Polygons 체크를 해체
Texture conrdinates 체크되어 있는 확인합니다.
▣ Max에서 하이폴리곤 최적화 방법
1) 무거운 하이폴리곤은 임시로 오브젝트 속성에서 Display ad Box로 설정하면 뷰포트가 가벼워집니다.
2) 레퍼런스 기능을 활용하면 뷰포트를 가볍게 할 수 있습니다.
ㄱ. 하이폴을 모두 선택하고 XRef Objects
ㄴ. 창이 뜨면 오른쪽 위에 Convert Selected Objects... 선택해서 레퍼런스 맥스 파일로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하면 하이폴의 원본이 별도로 저장됩니다. 현재 뷰포트에 있는 하이폴리곤 오브젝트는 레이어의 아이콘이 바뀐것을 확인 할 수 있고, 수정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3) 하이폴리곤을 선택하고 모디파이어에서 Optimizer 추가
토폴로지 & 언렙
▣ 토폴로지
토폴로지는 맥스로 하는 방법(링크)과 블렌더로 하는 방법(링크/추천)등 다양하니 개인 취향에 따라 진행합니다.
▣ 언렙
언렙 작업은 피부, 헤어, 파츠가 교체되는 부분, 재질에 따라서 UV를 분리하기도 합니다.
두께가 있는 모델링은 앞면과 뒷면의 스무스 그룹이 다르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엔진에 들어갔을 때 쉐이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좌우 대칭인 경우에는 한쪽은 삭제하고 남은 한쪽만 언렙하면 됩니다.
이후 다시 symmetry하고, 겹치는 한쪽만 모두 선택 후 언렙창에서 U에 1을 입력해서 옮겨 놓습니다.
옮겨진 UV는 텍스쳐 베이킹 작업이 끝난 후 -1을 입력해서 다시 겹쳐진 상태로 마무리하게 됩니다.
Attach 기준
로폴과 하이폴은 _low, _high 이름을 지어주고, 같은 오브젝트끼리 Attach된 상태면 됩니다.
로폴, 하이폴 오브젝트가 여러개일 때 로폴끼리, 하이폴끼리 모두 선택하고 각각 파일 1개씩 export 해도 됩니다.
주의할 점은 베이크 될 때 에러를 방지하기 위해
서로 가까이 있는 오브젝트가 아닌 멀리 떨어진 오브젝트끼리 Attach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하이폴리곤
1) 우선 하이폴리곤이 Optimizer로 Instance 상태라면 우클릭 > Make Unique해서 개별로 독립시켜줍니다.
2) 모디파이어에서 Optimizer 눈 아이콘 해제
3) Collapse All
4) Convert to EditablePoly
5) 스무스그룹도 확인합니다.
6) 좌우 대칭인 경우 export 할 때 한쪽은 삭제해도 됩니다.
삼각형으로 만든 후 Export
로우폴리곤을 export 전에 모디파이어에서 Edit Mesh 적용하고 Visible 활성화해줍니다.
또는 모든 로폴을 선택하고 Edit Poly 적용 > 1 > Ctrl+A > Ctrl+Shift+E 로 삼각형으로 만든 후 export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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