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GRAPHIC GUIDE/3Ds Max

하이폴 최적화(Decimation) / 토폴로지 / 언렙 / Export

레임3D 2021. 7. 10.

[전체 과정 요약]

지브러쉬 파일 백업 > Decimate > 맥스 하이폴리곤 최적화 및 XRef Objects > 토폴로지 > 언렙 > 섭페 import

 

Zbrush Decimate

 

 

▣ 다른이름으로 저장(백업)

지브러쉬에서 면 최적화(decimate)를 하기 전에

원본 하이폴리곤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 Zbrush Decimation

  • 개별 오브젝트를 섭툴에서 데시메이션 해줍니다.
  • symmetry가 적용될 대칭되는 오브젝트는 삭제하고 export 할 한쪽만 데시메이션합니다.
  • 로폴을 제작할 때 같은 덩어리에 포함시킬 오브젝트들은 [Merge down]으로 합쳐주면 됩니다.
  • 만약 Dynamic이 적용되있다면 Apply > Del Lower을 적용, SDv 단계가 없는 상태로 데시메이션 진행합니다.
  • Export 전에 보이지 않는 부분은 삭제해줍니다.

 

▣ Zplugin > Decimation Master 

1) Pre-process Current (화면에 보이는 모든 서브툴을 계산하려면 Pre-process All)

2) % 조절 (of decimation) : 기본값 20%

3) Decimate Current (화면에 보이는 모든 서브툴을 계산하려면 Decimate All)

 

Max에 하이폴을 Import 하는 경우

 

 

▣ Max import 할 때

import 옵션에서 Import as single mesh, Retriangle Polygons 체크를 해체

Texture conrdinates 체크되어 있는 확인합니다.

 

Max에서 하이폴리곤 최적화 방법

1) 무거운 하이폴리곤은 임시로 오브젝트 속성에서 Display ad Box로 설정하면 뷰포트가 가벼워집니다.

2) 레퍼런스 기능을 활용하면 뷰포트를 가볍게 할 수 있습니다.

 

 ㄱ. 하이폴을 모두 선택하고 XRef Objects

 ㄴ. 창이 뜨면 오른쪽 위에 Convert Selected Objects... 선택해서 레퍼런스 맥스 파일로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하면 하이폴의 원본이 별도로 저장됩니다. 현재 뷰포트에 있는 하이폴리곤 오브젝트는 레이어의 아이콘이 바뀐것을 확인 할 수 있고, 수정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3) 하이폴리곤을 선택하고 모디파이어에서 Optimizer 추가

 

 

토폴로지 & 언렙

 

 

▣ 토폴로지

토폴로지는 맥스로 하는 방법(링크)과 블렌더로 하는 방법(링크/추천)등 다양하니 개인 취향에 따라 진행합니다.

 

▣ 언렙

언렙 작업은 피부, 헤어, 파츠가 교체되는 부분, 재질에 따라서 UV를 분리하기도 합니다.

두께가 있는 모델링은 앞면과 뒷면의 스무스 그룹이 다르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엔진에 들어갔을 때 쉐이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좌우 대칭인 경우에는 한쪽은 삭제하고 남은 한쪽만 언렙하면 됩니다.

이후 다시 symmetry하고, 겹치는 한쪽만 모두 선택 후 언렙창에서 U에 1을 입력해서 옮겨 놓습니다.

옮겨진 UV는 텍스쳐 베이킹 작업이 끝난 후 -1을 입력해서 다시 겹쳐진 상태로 마무리하게 됩니다.

 

Attach 기준

 

 

로폴과 하이폴은 _low, _high 이름을 지어주고, 같은 오브젝트끼리 Attach된 상태면 됩니다.

로폴, 하이폴 오브젝트가 여러개일 때 로폴끼리, 하이폴끼리 모두 선택하고 각각 파일 1개씩 export 해도 됩니다.

 

주의할 점은 베이크 될 때 에러를 방지하기 위해

서로 가까이 있는 오브젝트가 아닌 멀리 떨어진 오브젝트끼리 Attach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하이폴리곤

1) 우선 하이폴리곤이 Optimizer로 Instance 상태라면 우클릭 > Make Unique해서 개별로 독립시켜줍니다.

2) 모디파이어에서 Optimizer 눈 아이콘 해제

3) Collapse All

4) Convert to EditablePoly

5) 스무스그룹도 확인합니다.

6) 좌우 대칭인 경우 export 할 때 한쪽은 삭제해도 됩니다.

 

 

삼각형으로 만든 후 Export

 

 

로우폴리곤을 export 전에 모디파이어에서 Edit Mesh 적용하고 Visible 활성화해줍니다.

또는 모든 로폴을 선택하고 Edit Poly 적용 > 1 > Ctrl+A > Ctrl+Shift+E 로 삼각형으로 만든 후 export 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