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X Exporter
유니티에서 지원하기 시작한 정식 FBX Exporter, 무료입니다.
포스팅 내용 중 프로젝트 보안상 이미지가 일부 생략 될 수 있습니다.
이 어셋이 나오기 전에 구글링으로 쉽게 구할 수 있었던 Exporter의 경우
3DMax에서 메쉬를 import하고 weld 를 별도로 해줘야되거나
Import 옵션 설정을 잘못할 경우 weld를 해줘도
면이 분리되서 정리하는데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다운로드 & 설정
1. 스토어에서 어셋을 다운로드/Import 하신 후에
Unity Store Link :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essentials/fbx-exporter-101408
2. Unity - Edit - Project Settings - Fbx Export 에서 3D툴과 연동을 해줘야 됩니다.
Install Unity Intergration 클릭하면 맥스와 연동됩니다.
혹시 연동에 문제가 발생하면 굳이 안해줘도 되니 생략하세요.
*max2020 버전은 응답없음 현상이 발생합니다.(19/6/17)
오브젝트 Export 하는 방법
1. 씬 화면에서 Export 하고 싶은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한 후에 마우스 우클릭 합니다.
이때 오브젝트가 아닌 다른 요소(Trigger, Mesh 렌더러가 off된 프랍 등)가 있을경우
export 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2. Export To FBX... 를 클릭
Convert To Linked Prefab Instace... 의 옵션은
fbx와 프리펩을 동시에 생성하면서 Export 해줍니다.
3. Export 파일 이름과 경로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처럼 옵션을 사용했습니다.
경로의 경우 Assets 에 그냥 export 했다가 맥스에서 수정한 후에
유니티 상에서 파일을 알맞는 위치로 이동시켜주는게 더 편한 것 같습니다.
단일 오브젝트가 아니라면 Object(s) Position 은 Local보다 Wolrd Abolute.
Max에서 작업 후 Unity로 보내기
1. 맥스에서 작업이 끝났다면 오브젝트들을 모두 선택하고
맥스 상단의 Unity - Export를 클릭해줍니다.
2. 그러면 Export할때 경로(위에서는 Assets 폴더)가 보일텐데
Export 했던 파일을 그대로 클릭(덮어쓰기)해주세요.
3. 이제 해당 FBX 를 유니티에서 씬에 드래그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일단 이젠 Weld 하지 않아도 되고, fbx 폴더 별도로 설정, 관리 안해도되서
기존보다 작업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아낄 수 있는 좋은 어셋이라고 생각되네요.
애니메이션도 추출되는것 같고, 프리펩으로 export하는 기능은 좀 더 살펴봐야 되지만
간단한 기능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
업데이트하고 작동안할때 대처방법
1) 만약 업데이트 하기전에 FBXExporter가 Libs 폴더에 있다면 삭제합니다.
2) FBX Exporter를 다운로드 합니다.
3) 유니티 Window - Package Manager 를 눌러서 FBX Exporter를 Install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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