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GRAPHIC GUIDE/Unity

Unity FBX Export 무료로 오브젝트 추출하는 방법(2020년 1월 6일)

레임3D 2020. 1. 6.

FBX Exporter

유니티에서 지원하기 시작한 정식 FBX Exporter, 무료입니다.

포스팅 내용 중 프로젝트 보안상 이미지가 일부 생략 될 수 있습니다.

 

이 어셋이 나오기 전에 구글링으로 쉽게 구할 수 있었던 Exporter의 경우

3DMax에서 메쉬를 import하고 weld 를 별도로 해줘야되거나

Import 옵션 설정을 잘못할 경우 weld를 해줘도

면이 분리되서 정리하는데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다운로드 & 설정

1. 스토어에서 어셋을 다운로드/Import 하신 후에

   Unity Store Link :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essentials/fbx-exporter-101408

 

2. Unity - Edit - Project Settings - Fbx Export 에서 3D툴과 연동을 해줘야 됩니다.

Install Unity Intergration 클릭하면 맥스와 연동됩니다.

혹시 연동에 문제가 발생하면 굳이 안해줘도 되니 생략하세요.

*max2020 버전은 응답없음 현상이 발생합니다.(19/6/17)

 

오브젝트 Export 하는 방법

1. 씬 화면에서 Export 하고 싶은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한 후에 마우스 우클릭 합니다.

   이때 오브젝트가 아닌 다른 요소(Trigger, Mesh 렌더러가 off된 프랍 등)가 있을경우

   export 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2. Export To FBX... 를 클릭

   Convert To Linked Prefab Instace... 의 옵션은

   fbx와 프리펩을 동시에 생성하면서 Export 해줍니다.

 

3. Export 파일 이름과 경로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처럼 옵션을 사용했습니다.

   경로의 경우 Assets 에 그냥 export 했다가 맥스에서 수정한 후에

   유니티 상에서 파일을 알맞는 위치로 이동시켜주는게 더 편한 것 같습니다.

   단일 오브젝트가 아니라면 Object(s) Position 은 Local보다 Wolrd Abolute.

 

Max에서 작업 후 Unity로 보내기

 

1. 맥스에서 작업이 끝났다면 오브젝트들을 모두 선택하고

   맥스 상단의 Unity - Export를 클릭해줍니다.

2. 그러면 Export할때 경로(위에서는 Assets 폴더)가 보일텐데

   Export 했던 파일을 그대로 클릭(덮어쓰기)해주세요.

 

3. 이제 해당 FBX 를 유니티에서 씬에 드래그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일단 이젠 Weld 하지 않아도 되고, fbx 폴더 별도로 설정, 관리 안해도되서

기존보다 작업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아낄 수 있는 좋은 어셋이라고 생각되네요.

애니메이션도 추출되는것 같고, 프리펩으로 export하는 기능은 좀 더 살펴봐야 되지만

간단한 기능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

 

업데이트하고 작동안할때 대처방법

1) 만약 업데이트 하기전에 FBXExporter가 Libs 폴더에 있다면 삭제합니다.

2) FBX Exporter를 다운로드 합니다.

3) 유니티 Window - Package Manager 를 눌러서 FBX Exporter를 Install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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