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에서 애니메이션 rig를 기존 generic 방식에서
Humanoid 방식으로 적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중.
모션을 이식했을때 캐릭터 키(height)가 다른 체형중 일부가 공중부양하는 문제 발생.
발바닥이 지면에 닿지 않는, 뼈대의 중심점이 이동한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시작.
해결 : 바이패드에서 발가락 본을 생략하지 않아야함!
문제발생 & 확인과정
테스트용 체형 A(기본형), B(키 큰 체형)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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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다 개별적으로 Max에서 Skin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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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형 체형에서 테스트용 모션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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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형B 로 모션파일 (확장자 Bip) 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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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발생
바이페드 중심점이 위로 올라가면서 발바닥이 공중부양
유니티에서 보였던 문제와 동일하여
맥스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fbx 로 export 하는게 맞다고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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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형B 에 아래 옵션을 체크해제하고 Bip 파일을 불러오면
공중부양은 해결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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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형B 에서 불러왔던 BIP 파일을 그대로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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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형A에 적용 : 이상무
체형B 에 적용: 이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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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다 중심점 뜨지 않아
유니티에서 확인결과 문제 발생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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