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GRAPHIC GUIDE/Substance Painter

서브스턴스 페인터 문양/스티커 추가하는 방법

레임3D 2022. 9. 8.

[참고] 이미지 회전 / 스케일 조절 방법

 

단축키 S

 

누른 상태에서 스티커의 스케일, 회전이 가능하며 배치가 되었을 때 브러쉬로 칠해주면 된다.

 

2D(UV) 뷰에서 이동 할 수 있는 스티커/문양 넣고 싶을 때

 

 

* Fill Layer > Fill Layer > Base Color에 이미지 드래그해서 넣기

 

장점

  • 리소스 위치를 UV 화면을 통해 옮길 수 있다.
  • 컬러풀한 이미지 일 때

단점

  • 3D 화면에서 새겨 넣을 수 없다.
  • UV가 왜곡되있으면 이미지를 배치하는게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작업 순서

  • Fill Layer 추가 (또는 Paint Layer)
  • 소스를 Base Color에 드래그, 이때 컬러만 켜주거나 필요에 따라 원하는 옵션을 켜준다
  • UV Wrap : None으로 변경
  • 2D UV 화면(F1)을 보면서 배치하는것이 편하다.

 

 

컬러 변경 가능한 문양/스티커 추가하는 방법

 

장점 & 준비물

  • 색상 변경이 가능하다.
  • 문양은 흰색, 배경은 검정색인 흑백 PNG 이미지 필요

 

작업 순서

  • Fill Layer + Black Mask + Add Paint (또는 Add Fill)
  • Paint 클릭하고 알파 리소스를 Stencil 에 드래그해서 넣어준다.
  • 원하는 위치에 맞춘 후 드래그로 이미지를 새길 수 있다.
  • 컬러, 러프, 메탈 등은 Fill Layer를 선택하고 조절하면 끝

 

 

이미지를 그대로 새겨 넣고 싶을 때 | 프로젝션 (단축키 3)

 

 

1. 소스(문양/스티커 이미지)를 섭페에 추가

2. Add Layer 추가

3. 단축키 3을 눌러 프로젝션 모드 선택

4. 소스를 Base Color에 드래그, 이때 컬러만 켜주거나 필요에 따라 원하는 옵션을 켜준다

5. F2 눌러서 3D화면을 보면서 배치하는것이 편하다

6. 이미지 스케일, 회전은 단축키 S

 

 

캐릭터를 감싸는 이미지를 추가하는 방법 | Warp Projection

 

 

1. Fill Layer 추가

2. Base Color에 스티커나 문양, XYZ 텍스쳐 등 리소스 추가

3. 속성창에서 Projection을 Warp projection으로 설정

 - Projection Depth : 이미지가 투영되서 그려지는 깊이감

4. 맥스나 블렌더, 마야처럼 이동, 회전을 해서 전체적인 위치를 맞춰줍니다.

5. 가로/세로 줄 변경

6. 버텍스로 조절하는 방법 : Edit vertices

  • WER 키 사용
  • Shift + 드래그 = 추가 / Ctrl + 드래그 = 해제
  • 참고 영상 (링크) / 영문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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