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게임 캐릭터 모델링이 끝나면 텍스쳐 작업을 위해 언렙(Unwarp)을 해줘야합니다.
블렌더를 공부하면서 기본 내장된 Unwrap 기능을 사용해 본 경험으로는
- 기본 기능으로도 충분히 작업이 가능하다
- 하지만 실무자가 전문적으로 빠르게 작업하기에는 불편하다
- 무엇보다 언렙이 고르게 펴지지 않기 때문에 정리할 시간이 필요하다
라는 점들 때문에 항상 3DMax에서 언렙을 해왔습니다.
특히 Unwarp Pro(https://mariussilaghi.com/products/unwrap-pro)는
사용해본 언렙 툴 중에서 별도로 공부할 필요없이 단축키 한번으로 가장 고르게 언렙이 가능했기 때문에
작업 속도를 고려했을 때 저에겐 가장 빠르게 언렙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었거든요.
아쉬운점이 있다면 동일한 모델링을 겹치는 stack 등 다른 기능들이 없다는 정도?
블렌더 애드온 중 무료로 사용 가능한 Mio3 UV(https://extensions.blender.org/add-ons/mio3-uv/)도 좋지만
저는 최종적으로 Zen UV와 UVPackmaster 3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Zen UV(https://blendermarket.com/products/zen-uv)는 언렙 작업의 초반인 언렙 과정을 빠르게 진행하기 좋고
UVPackmaster 3는 간단한 언렙 작업이 끝난 후 stack 등 기능을 활용해서 최적화된 패킹에 활용하려고 합니다.
설치 방법
1. ZenUV.zip 파일은 블렌더 뷰포트에 드래그해서 설치
2. Zen UV Core (https://sergeytyapkin.gumroad.com/l/ZenUVCore) 다운받고 압축을 풀기
3. 블렌더 Add-onos - Zen UV - Modules에서 Installl Zen UV Core Libraty를 클릭해서 Core 폴더를 선택해줍니다.
사용 방법
영상을 통해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sZwed1IHcmw?si=Trb2kPWOYXResf1f
✅ 예제 다운받기
애드온을 설치하면 단축키 N 을 누르면 나오는 탭 모음에서 Zen UV를 찾을 수 있습니다.
블렌더에서 새로운 씬을 열고 예제를 다운받아서 애드온 사용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체크 아이콘은 체크 무늬 텍스쳐로 보이도록 하거나 디스플레이 옵션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아래 보이는 Crease, Sharp, Bevel, Seams 중 필요한 것만 켭니다. 언렙 작업할 때는 Seams만 켜두면 됩니다.
체크 무늬는 Checker Texture를 누르고
오른쪽 아래 깔때기 아이콘을 눌러 크기를 조절하고 텍스쳐 종류도 바꿀 수 있습니다.
체크 무늬 켜고 끄는 단축키는 Alt + T 이지만 Pie 메뉴로 쉽게 켜고 끌 수 있어서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Pie 메뉴를 불러오는 기본 단축키는 Alt +U 입니다.
저는 단축키 누르는게 불편해서 Z 두번 클릭으로 변경했습니다.
단축키를 누르면 나오는 Pie 메뉴입니다.
1. Quadrify | Relax | Hotspot
Quadrify는 UV를 사각형태로 언렙해줍니다.
Use selected (Global Mode)를 체크해두면 선택된 엣지를 기준으로 잘립니다.
2. Zen Unwrap | Pack | Edit Mode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 중 하나로 별도의 단축키 없이 클릭하면 아래처럼 선택 모드가 나오고
몇가지 옵션에 따라 자동으로 언렙을 해줍니다.
Alt 키를 누르고 클릭하면 언렙된 상태를 유지하면서 UV 영역안으로 패킹됩니다.
3. Checker | Finished
체크 무늬를 보이거나 숨깁니다.
Ctrl + 클릭은 UV 작업이 끝나고 Tag Finished로 표시한 오브젝트를
화면에 초록색으로 보여주거나 끄는 기능입니다.
6. Mark | Tag Finished
클릭하면 선택된 엣지를 Mark Seam으로 표시합니다.
Ctrl + 클릭하면 언렙 작업이 완료된 UV를 표시해둘 수 있습니다.
언렙 작업이 완료된 UV는 오른쪽에 배치됩니다.
8. Isolate Islands | Part
선택된 오브젝트만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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